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작은기업분석] 스튜디오드래곤 넷플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3. 09:46

    >


    tvN쥬이말국화유키이 시청률 7%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중심 스목국 현명한 껌 빵 생활이 최종회의 최고 시청률 한 3%를 기록하며 대미를 장식했다. 지금 하나 월 24하나 스목국마자ー(이보영, 이선·헤용 주연)과 29개의 월화 드라마 크로스(조·제효은, 코교은표, 정 소민 주연), 2월 상주 이말국 라이브(정·유미, 이광수 주연)등 화려한 라인 업이 한 분기의 대기 중이던 또 OCN의 월화의 멜로와 주례 이말국이 겹치면서 tvN/OCN의 던 분기 드라마 편성과 편수는 6~7개나 되는 전망이었다


    넷플릭스가 한정 진출 3년째인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고려대 한 오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작하고 시장에 뛰어들었다. 오리지널 컨텐츠만으로 한정 라이브러리를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제1최근보다 더 외부 콘텐츠 소싱에도 적극적 1양 수위 매우 높다는 판단이었다 그래서 이 회사의 올해 넷풀릭스햐은 수출 작품도 전체의 라인 업의 20%수준은 가능하게 될 전망이며, 이는 지난해보다 수량적 금액으로 전년 대비 3~4배 수준에 이르는 전망이었다


    동사에 대하여 투자 의사 인수를 유지하고, 목표 주가는 기존 72,000원에 신규 첫 00,000원에 39%상향 제시합니다. 목표 주가 상향은 넷풀릭스햐은 수출 본격화와 China의 수출 재개를 기대가 실현 가능한 20첫 9년 실적 전망치를 OP최초의 042억원, NI 84쵸쯔옥우오은으로 종전보다 각각 29%, 38% 오른 점에 기인합니다. 한편 수급적으로도 CJ E&M과 CJ오쇼핑의 합병으로 Pure Contents Player에 대한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돼 긍정적이라는 판단이었다.


    냉정보다 열정이 필요한 시점


    Part I. 상반기부터 화려한 20일 8년의 라인 업 분석


    이 4분기 회사에서 제작 방영한 드라마는 총 5표은이옷우 나 4부작 1개(세계에서 가장 룸다웅 이별)을 제외하면 16부작 이상의 드라마는 4개였던 것이 그와잉타했다. tvN슬기 깊은 껌 빵 생활, tvN 막돼먹은 영유아의 이 씨 시즌 16, OCN블랙, OCN그와잉풍과 얼굴:악의 도시가 지난 분기의 라인 업이었다. 이들 중 시청률과 화제성 측면에서 통과점을 받은 작품은 스마트하고 달콤한 작품에 그친 것으로 판단된다.참 제 1분기 들어 이 회사의 라인 업에 대한 강한 기대감이 형성되는 분위기다. 후아 유키가 안정적으로 7Percent차원의 시청률을 유지하는 가운데 1월 24일 스목국마자ー(이보영, 이선·헤용 주연)과 29일 월화 드라마 크로스(조·제효은, 코교은표, 정 소민 주연)을 필두로 1분기의 라인 업이 본격화된다. 이어 2월에는 화성 유키 후속으로 노・히교은 작가 차기작 라이브(정·유미, 이광수 주연)가 대기 중 이프니다니다.


    >


    1월 241방영 시작해 스목국마자ー(이보영, 이선·헤용 주연)는 tvN 2018년 라인 업하고 첫 외국 드라마 리메이크 작품입니다. 동명의 원작 드라마는 1일본 지묘은파 NTV를 통해서 2010년 4월부터 6월까지 방영된 수요의 드라마입니다. 최고 시청률 16.3%를 기록했으며 그 중 1일본 텔레비전 드라마 아카데미 상과 도쿄 드라마 어워즈에서 최우수 작품상, 주연 여우상, 여우 조연상, 감독상 각본상을 휩쓸었다. 1일본 방송 그 때 작품성과 대중성을 전체 인정된 작품입니다. 4월에는 OCN을 통해서 시즌 4까지 작성된 검증된 미드 주연을 리메이크합니다.이어 상반기 중 올해 최고의 기대작 미스터 선샤인이 tvN을 통해 방영될 예정입니다. 태양의 후예와 도깨비의 더블 히트로 더욱 견고해진 흥행제조기 김은숙 작가의 차기작으로 이병헌, 김태리, 유연석이 출연합니다. 한편 6월에는 평균 시청률 5퍼센트로 OCN드라마의 시청률의 기반을 튼튼한 보이스가 시리즈 2개를 유출하는 방안입니다.


    >


    스튜디오드래곤은 사업태동기부터 케이블뿐 아니라 지면파 제작 경험을 동시에 쌓으며 성장해 왔다. 미생 시그널 역시 곡해영 괴물 등 tvN을 한 단계 점프한 드라마가 모두 이 회사가 기획해 제작한 드라마다. 이 회사의 최근 3년 케이블 라인 업의 평균 시청률의 추이를 보면 대히트 작품의 시청률 수준이 증가했지만 흥행에 실패한 작품의 시청률도 2~3퍼센트대는 될 것으로 판단된다. 요즘 종영한 수목 드라마의 현명한 껌 빵 사생 활은 최종 회송 최고 시청률 13%를 기록하며 다시 한번 이 회사의 컨텐츠 기획/제작 역량이 입증된다.2011년에 드림 하이를 비롯한 이 회사는 매년 1~2개의 지묘은파도라마을 제작했다. 지묘은파 3사향을 두루 거치며 주 중, 스토리, 11드라마 모두 노하우를 축적한 상태로 판단된다. 평균 시청률도 2015년을 바닥과 최근 3년간은 오른쪽 방향으로 상승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올해도 1월 종영한 SBS 푸른 바다의 전설 향후 KBS2, 황금색의 내 인생과 SBS브라보 마이 라이프를 방영 중이다.


    >


    >


    >


    드라마 콘텐츠를 제작하는 핵심 주체는 작가와 PD의 조합으로 요약된다. 시나리오가 기획되면 집필에 들어가 완성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연출자와 배우의 조합이 완성되는 구조다. 작가/PD 조합에서 상당한 수준의 확실성으로 방영 채널을 확정한 드라마를 기준으로 하면 올해 가장 핫한 채널은 단연 tvN/OCN으로 판단된다. 메는 JTBC가 계속되면서 지상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경쟁력은 점진적으로 약화되고 있다는 목소리가 뚜렷해졌다.2018년 1월 현재, 연내 방송을 계획하고 있는 드라마 중 감독, 작가, 배우, 채널 편성까지 80~90퍼.세인트 이상 진행된 드라마는 약 60편의 작품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를 채널별로 분류하면 tvN/OCN등 CJ계열 채널이 18편에서 압도적 1위로 KBS2가 13개, JTBC/SBS/MBC가 각각 7~9개의 수준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올해의 특징은 전년에 없던 채널이 대거 추가된 것입니다. MBN, TV조선 등 기타 종편이 드라마를 다시 시작하고 넷플릭스가 2개 이상 오리지날 드라마를 제작/공개할 계획을 세웠다.편성율로 봐도 tvN/OCN이 콘텐츠 제공자 측면에서도 가장 선호하는 채널이 된 점이 확인된다. tvN/OCN의 경우 올해 예상 편성, 갯수의 70퍼.센트를 넘는 물량을 확보하고 있어 편성율이 가장 높다. 또 JTBC가 64퍼.센트로 작년 월화 드라마를 오랜만에 재개한 이후 본격적인 드라마 라인업 확대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판단입니다. 지상파 3사의 경우 KBS2만 60퍼.세인트 수준에서 체면을 지켰을 뿐, SBS와 MBC는 연간 계획량의 40~45퍼.센트 밖에 확보 되어 있지 않다고 보여진다.


    >


    Part II. 넷플릭스 대한민국 라이브러리의 확충의 가장 큰 수혜주를 올해가 넷플릭스 대한민국어 원본 콘텐츠 진출 원년 넷플릭스가 2016년 1월경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호주 Japan에 이어대한민국 시장을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진출했습니다. 하 나치 감치 2010년에 진출한 케나프지 없다를 제외하고 남미(2011년)유럽(2012년)에 비해서 진출이 늦었다고 판단된다. 2016년에는 아시아 최대의 콘텐츠 시장인 Japan에서 원본 콘텐츠의 육성에 힘쓰고 대한민국에 대해서는 진출 후 2년 처음 1개월 무료 이용의 프로모션 외 로컬 콘텐츠를 통한 고객 확보 시도는 없었다. 그리고 지난해 상반기부터 tvN, OCN, JTBC의 핫한 드라마/버라이어티 콘텐츠를 대거 라이브러리에 갖추기 시작했고, 올해부터는 드디어 드라마를 비롯한 자체제작 로컬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었다.


    >


    2016년 상반기만 해도 낡은 한국 영화 외에 로컬 콘텐츠를 넷플릭스 라이브러리에서 찾지 못 했다. 그렇게 본인 2017년부터 JTBC연예/드라마를 필두로 다수의 방영 중 콘텐츠가 넷플릭스로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 상반기 스토리에 봉준호 감독의 옥자 개봉과 tvN의 비밀의 숲 넷플릭스 방영이 겹치면서 한국에서 넷플릭스 흥미도는 글로벌 수준으로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국내에서 화제성을 갖춘 tvN이 본인인 JTBC의 최근 드라마는 속속 넷플릭스에서 판매되고 있다. 현재 넷플릭스 한국 라이브러리에 게재된 드라마/연예 시리즈(웹 드라마를 제외)은 약 60개로 집계되는데, 이 중 tvN/OCN/JTBC가 40개에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다. 지상파 3사의 작품은 합산 10여편에 불과하다. 이 회사의 최근 작품인 화유기 블랙 등도 넷플릭스에 판매됨에 따라 비밀의 숲 이후 다소 뜸했던 판매량이 다시 증가하기 시작한 것으로 판단된다. 올해 오리지널 콘텐츠 진출 원년인 만큼 외부 소싱 물량도 크게 증가할 것이며 가장 많은 파이를 이 회사가 가져올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


    동사, 올해 라인 업 중 어느 정도 자신 많은 작품이 넷풀릭스햐은에서 판매될지 추정하는 1은 쉽지 않다. 그러한 본인 넷플릭스의 외부 컨텐츠 소싱의지가 높아질 수 밖에 없는 주변 환경, 질적(화제성)인 측면뿐 아니라, 양적(편성 편수, 시청률)인 면에서도 국내 1위에 달한 tvN의 컨텐츠를 최우선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는 정세 등을 고려하면, 금년은 이전보다 많은 비율의 스튜디오 드래곤 컨텐츠가 넷플릭스로 판매될 것입니다. 당사는 이 4분기 이후 본격적으로 재개된 동사의 넷풀릭스햐은의 판매에 대해서 보수적으로 20~25%, 수에서 6개 이상의 콘텐츠가 넷플릭스에서 판매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4분기 방송된 동사 콘텐츠의 50%이상이 판매된 것과 비교하면 충분히 보수적인 소가족다고 판단합니다.


    최근 IHQ가 금융 감독원 전자 공시를 통해서 지난해 하나하나 달 종영한 SBS군이 잠든 사이에 하나 6부작)이 China에 75억원에 수출된 것이다 리을 공시했습니다. 서드 사태가 발발한 지 불과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서서히 한류 콘텐츠 전반에 대한 China수출 재개 가능성에 대해서 시장은 기대하기 시작했다는 판단이었다. 현재, 동사의 실적에 China 대상 수출을 포함시키는 것은 어렵지만, 내년 이후는 현실화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넷플릭스가 2015년 9월 아시아의 지면에서 처음 일본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2011년 남미, 2012년 유럽에 기반을 마련하기 시작한 넷플릭스가 차기 공략 시장으로 단연 중국을 희망했다. 그리고 본인 넷플릭스의 끈질긴 입 아이임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시정과 육투도가 지키는 중국시장 진입은 쉽지 않다. 아시아 태평양 지면의 전략적 중요성을 그토록 인식하고 있던 넷플릭스는 전략을 선회해 자펜을 비롯한 중국 이외의 아시아 태평양 지면을 공략하기 시작한 것이다.진출 초기 2015년의 내용에서 넷플릭스가 일본 시장의 중요성을 감지하고, 일본 후지 TV와 많은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고 시장에 연착륙을 도모한 것으로 판단된다. 드라마/연예/다큐멘터리등 여러가지 영역에서 현지의 파트그 대사와의 공동 제작을 통해서 리스크는 줄이고, 로컬 유저에의 노출도는 거의 매일 행해지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그 결과, 후지 TV의 상장된 모회사인 후지 미디어 홀딩스의 주가는 2016년 초부터 급격히 상승하고 1년 반의 기간의 2배 가까이 상승한 것으로 본 인터넷했다.


    >


    넷플릭스의 재팬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 수는 2015년 2개에 불과했지만 2016년 4개, 2017년 6편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장르도 다양해져 예능,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거의 전 영역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다만 지금까지는 단독제작보다는 공동제작 형태로 거의 제작했으며 초기 협업이 주를 이뤘던 후지TV 외에도 교도TV, 간사이TV, TV도쿄 등으로 파트그대사의 풀(pattogsion)을 넓히고 있다. 넷플릭스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영업지역에서는 단독 제작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도 그럴 것이 영어 스페인어로 제작된 콘텐츠는 북미 남미 유럽의 상당 부분 권역에 즉각적인 효력이 발휘되기 때문이었다.한편, 제펜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우, 인접국이라도 우선 언어가 전혀 다르고, 정치·종교·문화적인 차이가 매우 높다. 그 때문에,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사업자가 용이하게 해당 정부의 코드에 맞는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은 어려웠다. 넷플릭스가 전 세계 방송 사업자들과의 협업 프로젝트는 현재 30여곳으로 집계되지만 이중 40~45퍼.세인트가 젯펭와의 합작이었다 재팬에서 넷플릭스가 계속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로컬 강호 dTV에 이어2위에 랭크 된 것으로 추정된다. 야심 차게 제펜에 진출했다가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도 부족으로 참패를 당하고 제펜 사업자에게 매각된 풀 재팬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라도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드라이브는 더욱 거세질 것이다.


    PartIII. 실적전망&밸류에이션


    이 회사의 중장기 실적 전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글로벌 편성 편수 및 편성 시 합리적 추정과 넷플릭스향, 중국향 판매비율에 따른 수익성 개선을 전망하는 것이었다. 우리 회사는 올해 하반기 스토리에 나가 중국에 대한 수출 재개 신호가 발발할 가능성이 있지만 올해 실적에 포함시키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또 넷플릭스 향기와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매출이 발발하는 한편 최근 들어 판매빈도가 늘 그랬듯이 어과 경향이 있으며 이를 보수적으로 적용해 올해 실적부터 중장기적으로 반영했다. 그 결과 동사의 20하나 8년의 예상 실적은 매출 고, 927억원(전년 대비+44.5%), OP 727억원(OPM한가지 8.5%)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2020년까지 3년 연평균 매출 성장률은 36)하나 백분위, OP성장률은 54.0%로 예상된다.


    >


    동사에 대한 투자 의견의 인수를 유지하고, 목표 주가는 기존 72,000원에 신규 100,000원에 39%상향 제시한다. 목표 주가 상향은 넷풀릭스햐은 수출 본격화와 반도 수출 재개 기대감이 실현 가능한 2019년 실적 전망치를 OP 1,042억원, NI 841억원으로 종전보다 각각 29%, 38% 오른 점에 기인한다. 한편, 수급적으로도 CJ E&M과 CJ 오쇼핑의 합병으로 Pure Contents Player에 대한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어 긍정적이라고 판단합니다.동사는 현재 Fwd 12M실적 대비 PER 27배, PBR 4.3배로 거래되고 있다. 한류 콘텐츠를 선도하는 동사에 있어서 PER밸류에이션은 고성장 전방 시장 츄은국피아글ー프(36배)만큼 충분히 줄 수 있다는 판단 임니다니다. 중장기 실적 성장성에 있어서도 올해가 넷플릭스고 판매의 본격화 원년인 데다 반도 수출도 향후 6개월 이내 돌파구를 열 가능성이 있어 탁월한 결과가 예상되기 때문에 회사를 미디어 업종 내 최선 호주에 매수 추천한다.


    >


    >


    리서치 다운로드


    Compliance Notice 본 자료에 기재된 내용은 작성자 자신의 생각을 정확히 반영하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을 나쁘지 않고 간섭 없이 작성된 sound를 확인합니다(작성자:김현영), 본 자료는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한 정보공급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 리서치 본부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 아니라 당사가 그 정확성을 나쁘지 않아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기 바란다.또한 유가증권 투자 시에는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입니다. 아래에서 최종 자결을 실시해 주십시오. 그래서 이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입니다.소재의 증거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본 자료는 Company 의 저작물이며, 모든 저작권은 Company 에 있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Company 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될 수 없습니다._히가시 자료는 공급 시기, 현재 기관 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공급한 것이 아닙니다._히가시 자료의 추천 종목이 기준 현재 당사에서 1%이상 보유하지 않습니다._ 동 자료의 추천 종목은 전기 기준 현재 당사의 조사 분석 후 당사자 및 그 배우자 등의 관계자가 보유하지 않습니다._ 이 자료의 추천 종목에 해당하는 회사는 당사와 계열사의 관계가 없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