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동차도 해킹? 자율주행, 보안이 중요하다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9. 19:32

    >


    휴대 전화가 처음 자신에게 왔을 때는, 보안 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된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들어 당연한 일이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보안이 중요하다는 것이 모드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이제는 PC 자신의 스마트폰뿐 아니라 자동차도 보안이 중요한 시대가 온다. 전기자체 수소를 이용해 자동차를 움직이는 것이 혁신이 아니라 자동차의 역할이 바뀌는 것이 혁신이었다.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화, 머지않아 진정한 자율주행 시대를 맞게 된다. 각국의 완성 차 업체들이 이야기하는 '진정한 의미의 자율 주행'이란 레벨 4이상(미국 자동차 공학회의 기준), 즉 운전자의 가장 하찮게의 개입으로 자동차 스스로 주행이 가능한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여기서의 "운전자의 가장 작은 개입"은, 주행시의 갑작스런 긴급사태에 수동 대처가 가능한 정도를 말해줍니다. 평소엔 운전자의 손과 발, 숨기고 눈이 자유로운 자율주행 상태다.


    >


    이처럼 운전자의 손과 발, 눈이 자유로운 상태라면 자동차는 더 이상 이동수단에 머물지 않는다. 차 안이 넓은지 좌석이 편리한지, 주행감이 좋은지가 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고, 요즘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역시 하본인이 사는 공간이 될 터였다. 이는 자동차가 목적지로 가기 위한 도구 역할에서 목적지를 마스크로 머무는 공간 역할로 진화한다는 의미다. 자동차가 도구가 아닌 공간이라면, 요즘과는 다른 시간에 차를 접근할 필요가 있다.


    >


    코넥티도우카, 혁신의 시작 ​ 루퍼트 슈 타도우루로동상디 전 CEO는 CES 20개 4의 기조 연설에서 "우리는 최근 새 자동차를 보기 때문에 모터 쇼가 아닌 전자 제품이나 기술 박람회인 CES를 찾는 것이 당연하게 될 것"이라는 이이에키울 남겼다. 뿐만 아니라 머나먼 의견으로 느껴졌던 자동차의 전자산업화가 눈에 띄게 이뤄지고 있는 sound의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커넥티드 카를 들 수 있다.​


    >


    커넥티드카는 통상 신기술로 쌍방향통신이 가능한 차량이라 칭하지만 보다 구체적으로는 다른 차량과 주변의 교통시스템, 보행자가 가진 단방향통신 차량으로 이해하면 용이하다. 통신을 통해 얻은 각종 정보(교통정세, 도로기반시설, 교차로 통제 및 사고구간 등)를 바탕으로 커넥티드카는 정확하고 빠른 목적지 도달이 가능하다. 커넥티드 카의 능동적이고 빠른 의사소통으로 우리는 매우 안전하고 완전한 모습의 자율주행 시대를 맞이할 수 있었다.


    >


    가장 최근의 자동차도 소프트웨어가 중요한 커넥티트카의 핵심은 자동차 자체가 자신의 '드라이빙 디바이스'가 되는 것이었다 차량에 스마트폰을 연결해 각종 스마트 단말기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스마트카이고 단말기라는 내용이다. 이 때문에 차량을 구입할 때 요즘처럼 차량의 하드웨어 못지않게 소프트웨어를 더 중시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스마트폰 OS가 중요하듯 소프트웨어는 자동차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자동차는, 종래의 자동차가 완수한 것보다, 더 많은 기능을 완수할 수 있다. 집을 나서면 자동으로 차량에 시동이 걸린다. 차량에 탑승하면 금 1의 날씨와 뉴스를 들려주거나 기록된 1정을 리마인드하고 매 1 들움액룰 자동적으로 흘리고 있다. 누적된 운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특정 시간에 차량을 타면 평소처럼 같은 목적지로 안내할 수 있을 것 같다. 자주 가는 지역의 맛집 정보를 리스트업해 스마트폰으로 전달해 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것이 바로 커넥티드 카가 공급하는 맞춤형 서비스다.


    >


    당신의 '돈'이 아닌 '생명'을 노리거나 미래의 자동차가 이와 동시에 운전자에게 맞춤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이유는 자동차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집한 정보가 모두 sound이기 때문이었다. 운전자가 어디를 다녀왔는지, 순간 기록될 뿐 아니라 차 안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 여기에 스마트홈과의 연결로 차량은 물론 운전자의 자택 정보까지 수집될 여지가 있다. 정보가 집중되는 곳에는 늘 그 정보를 노리는 사람들이 있다. 최근 스마트폰 해킹으로 인한 배우들의 사생활이 노출되면서 연예계에선 매우 시끄러웠지만 요즘은 자동차 해킹도 우려할 때가 됐다.


    >


    이처럼 정보만 노리는 해커는 깜찍한 수준이었다. PC 내 데이터를 복구하려면 비트코인 입금을 요구하는 랜섬웨어 사례를 자동차에 적용하면 어릴 적 자동차 시동조차 못하게 될 수 있다. 그리고 자동차에 사람을 태울 수 있다. 자율주행 중 차량의 운행경로를 바꿔버렸다 초과인속도를 갑자기 높이는 등의 방법으로 운전자를 위협한다는 스토리다. 과인아가 통신장 아이를 유발해 주변 자율주행 차량과 사고를 낼 수 있다. 도로 마비는 시간문제다. 결국 자동차 보안은 단순히 우리의 사생활에 관한 문제를 넘어서고 만다. 금전적 피해는 물론 그 이상의 피해를 줄 수도 있다. 보다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이유다.


    >


    이 때문에 업계에서도 앞 다퉈 자동차 보안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ST마이크로 1렉토우로닉스과 시스는 CES 2020에서 항공 전자 등급의 안전과 보안을 갖춘 자동차용 프로세서를 공동 시연했습니다. 블랙 베리도 최근 인수한 보안 회사의 사서 1랜스의 인공 지능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용 보안 솔루션을 유출했습니다. 연세대 글로벌융합공학부 연구팀에서도 블록체인을 적용한 보안 솔루션을 고안해 연속 해킹 방지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자율주행차의 시대가 얼마 남지 않았다. 우리는 편하게 자동적으로 목적지로 이동하는 차를 탈 수 있게 되고, 운전석 대신에 책을 읽으면 자신의 유튜브를 보면서 이동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운전이라는 행위는 수십 년 후의 세대에서 보면 신기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과 보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 업그레이드로 해킹당한 자율 차이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잘 보여준다. 기존 랜섬웨어는 PC를 해킹해 돈을 내지 않으면 자신의 데이터를 날려버린다. 자율차이에서는 자신의 목숨이 달려 있다. 해킹을 막기 위해 블록체인이 대두되는 이유다. 다양한 블록체인 보안 솔루션으로 안전하게 자동차가 생활공간이 되는 사회에 자신감을 갖기 바란다. ​ 출처:http://세로프게 s.appstory.co.kr/plan한개 279개


    댓글

Designed by Tistory.